봉화군농촌활성화센터는 주민자치형 지역개발 추진의 기반이 될 마을활동가 양성을 위하여 ‘2023 봉화군 퍼실리테이터 양성교육 기본과정’을 실시했다.
퍼실리테이터란 효과적인 기법과 절차에 따라 그룹의 구성원들의 상호작용과 소통을 촉진함으로써 합의 형성을 돕는 회의전문가를 말한다.
이번 교육은 지난 3월 16일부터 30일까지 봉화군 주민 30명을 대상으로 봉화군청소년센터 세미나실에서 진행됐다. 특히 이번 교육은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KFA) 인증교육과정으로, 퍼실리테이션 전문기관인 ㈜퍼포먼스웨이컨설팅이 진행했다.
‘2023 봉화군 퍼실리테이터 양성교육 기본과정’은 퍼실리테이터가 갖추어야 할 철학과 태도, 핵심역량, 퍼실리테이션 도구와 기법, 회의 설계 등 퍼실리테이터가 되기 위한 종합적인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하여 진행됐으며, 70% 이상이 실습으로 진행되는 교육인 만큼 교육 참여자들의 열의와 관심이 매우 높았다.
봉화군농촌활성화센터 이유석 사무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 현안 해결에 앞장서는 ‘소통 리더’가 탄생하기를 바란다.”며 “주민들이 열의를 갖고 참여하는 만큼 멋진 열매를 맺을 수 있기를 응원한다.”고 말했다.
㈜퍼포먼스웨이컨설팅 김명건 본부장은 “자사의 퍼실리테이션 및 지역개발 사업 경험을 살려 주민들이 원하는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추후 심화코칭 교육을 통해 인증퍼실리테이터(CF, Certified Facilitator)가 양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