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청도교육지원청(교육장 이가희)은 4월 20일(수) 초등학교 연구부장, 수업전문가, 교육과정 선도학급 담당 교사 등을 대상으로 “학습자를 교육과정에 두면 학교가 즐거워지고 학습자의 주도성이 길러진다” 라는 주제로 2022학년도 학생 생성 교육과정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회 강사로 오신 구미봉곡초등학교 장계영 교감 선생님은 학습 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주제를 정하고, 내용을 계획하여 운영할 수 있는 교사 역량을 기르기 위해 모둠별 실습형태로 연수를 진행하였다. 또 학생 생성 교육과정은 분산형, 집중형, 혼합형 등 학교실정을 고려한 방법으로 운영하되 학생의 흥미나 관심을 교육내용과 연계되도록 안내하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날 연수에 참여한 청도초등학교 방○○교사는 “학생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배움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성찰하는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이해하게 되었고 학습과정에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다고”고 이야기했다.
배재만 교육지원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이 아맞다배움의 주인이 되는 학생 생성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잘 운영하여 불확실한 미래 사회변화에 적극 대비하는 역량 중심 교육과정 실현에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앞장서기를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